[클리니션스 초이스] MR3 / TS III HA 임플란트
상태바
[클리니션스 초이스] MR3 / TS III HA 임플란트
  • 석병훈 기자
  • 승인 2011.05.1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질이 약하거나 좋지 않은 경우에는? HA 박리 문제를 해결한, TS III HA 임플란트

 

서울H치과의원 전인성원장

TS III HA 임플란트는 기존 RBM의 GS III 임플란트를 더욱 발전시킨 시스템이다. 임플란트 시술은 환자에 대한 안전성 확보가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GS III 임플란트의 검증된 식립감과 초기 고정력에 표면을 HA 코팅한 TS III HA 임플란트는 프리미엄급 임플란트라고 볼 수 있으며 향후 그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하에서는 전인성 원장(서울H치과의원)을 만나 TS III HA 임플란트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상악과 같은 soft bone에 적합, 빠른 골융합이 가능
TS III HA 임플란트는 상악과 같은 soft bone 및 약한 골질에서도 충분한 초기 고정력과 빠른 골융합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1.5° tapper body 및 corkscrew thread로 디자인되어 약한 골질에서도 충분한 초기 고정력이 확보되고, 조골세포 분화능력이 우수한 HA가 적용되어 빠르고 강한 골융합이 이루어지므로 약한 골질에서도 2차 고정력이 향상된다. 또한 초기고정 획득을 위한 최적의 디자인으로 동일 형상의 2줄 나사산이 이어짐으로써 좋은 느낌의 식립감을 준다.
TS III HA 임플란트를 사용한 지 8개월째인 전인성 원장은 오스템임플란트 디렉터이다. 그래서 신개발품이 나오면 먼저 사용해보고 임상 레포트를 제출하는데 현재까지 성공률은 100%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일찍 반응하는 측면이 중요한 만큼 수술을 하고 나서 초기에 뼈가 어떻게 생성되는가가 요점이다”고 설명했다.

98% 이상 수준으로 결정화도를 향상시켜 HA 박리 문제를 해결
TS III HA 임플란트는 독자적인 오스템의 HA 코팅 기술로 cancellous bone에서 골 반응을 기존 RBM 대비 40% 이상 향상시켰다. 우수한 골 반응과 고정력을 가지므로 식립 후 4주 이내 loading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TS III HA 임플란트 상부 2mm는 bacteria 침착 억제 및 marginal bone 유지의 성능 향상을 위하여 RBM 형태를 유지하였다.
TS III HA 임플란트는 98% 이상 수준으로 결정화도를 향상시켜서 임플란트의 시술 성공률을 향상시키고 HA 코팅 제품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HA 박리 문제를 해결, 장기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전 원장은 cell response가 다른 표면에 비해 20~30% 더 빨리 일어난다며 “과거에는 HA 코팅 제품은 워낙 민감한 HA 코팅력으로 뼈에 들어가면서 코팅이 다 벗겨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 제품은 그런 점을 개선한 제품이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HA 코팅은 굉장히 표면이 민감하기 때문에 초기 고정을 낮춰야 한다. 일반 임플란트가 30~50 정도라면 HA 임플란트는 절대 30을 넘지 않게 20 정도로 맞추는 것이 좋다”며 “또한 드릴링을 엄격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임플란트 직경이랑 드릴 직경 간의 코디네이션을 엄격하게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뼈가 딱딱할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Early loading의 경우나 발치 후 즉시 식립의 경우에 효과적


TS III HA 임플란트는 early loading의 경우나 발치 후 즉시 식립의 경우, ridge가 좁아 splitting이 필요한 경우에 특화된 임플란트이다.
식립 시에는 최대 토크 35Ncm를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과토크 시 제거 후 drilling을 한 다음 다시 식립해야 한다.
전 원장은 “RBM 임플란트는 하악의 대부분과 상악 전치부를 커버할 수 있고 SLA를 사용하면 상악 구치부도 거의 커버할 수 있다”며 “그러므로 이 제품은 하악에는 전혀 필요가 없고 상악도 GBR을 하지 않는다면 필요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허나 HA 임플란트는 골질이 좋지 않고 골이식이 많이 필요한 곳에 필요하다. 기존에 사용하던 SLA 임플란트와 병행해서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전 원장은 “HA 임플란트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용 중에 있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건 술자의 테크닉이다. 어느 정도 테크닉 수준을 갖춰야 좋은 제품도 더 빛을 발하는 법이다”고 역설했다.

 


MR key point
▲TS III HA 임플란트는 HA 코팅 기술로 Cancellous bone에서 골 반응을 기존 RBM 대비 40% 이상 향상시켰다.
▲식립 후 4주 이내 Loading이 가능하다.
▲HA 코팅 제품들의 고질적인 문제인 HA 박리 문제를 해결, 장기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 제조원 및 판매원 : 오스템임플란트㈜ (한국)
· 문의 : 02-2016-7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