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바이오기업 Geistlich Pharma AG
상태바
[기업탐방] 바이오기업 Geistlich Pharma AG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12.04.05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0년 역사의 저력으로 조직재생분야의 대명사가 된

기업역사의 평균수명이 일반적으로 30여년임을 감안할 때 전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기업들의 저력과 역량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들 기업들은 자신의 최고 자산이라고 할 수 있는 한 분야에 대한 전통을 중시하면서도 끊임없는 혁신을 추구해왔다는 점 그리고 시대의 변화를 읽어가며 고객에 대한 헌신과 열정으로 최고가 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점이 성공요인이다. 치과계의 최장수 그룹에 속하는 Geistlich Pharma AG 역시 160년이 넘는 오랜 기업역사를 통해 시대의 요구를 뛰어넘는 혁신성을 앞세워 글로벌 바이오 기업의 대명사가 되어 왔다.

Bio-Oss와 Bio-Gide없이 조직재생을 논하지 말라!
전 세계 치과 임상가들이 28초에 1개씩 사용하는 천연 골이식재의 대명사 Bio-Oss와 천연 콜라겐 성분의 멤브레인 Bio-Gide의 기업, 탄탄한 임상데이터 구축과 Osteology Foundation 설립지원을 통해 전 세계 학술과 임상 네트워크 구축에 아낌없는 투자와 심혈을 기울이는 기업이 Geistlich Pharma AG이다.

Geistlich Pharma 그룹은 크게 바이오물질 사업부와 시술부문, 그리고 메디칼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 8개 자회사에 320여명의 임직원과 50여개 파트너 기업을 통해 바이오물질 및 조직재생 전문기업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Geistlich Pharma AG의 수장인 Paul Note CEO를 이메일 인터뷰로 만났다. Paul Note회장은 수학, 경영학 및 경제학을 전공했으며 2006년 이래 Geistlich Pharma AG의 CEO를 역임해오고 있다.

Geistlich는 조직재생분야의 혁신을 선도하는 바이오 기업이다.
끊임없는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은?

Geistlich는 스위스 중부에 위치한 family owned 기업으로 1851년 스위스 쮜리히에서 피부와 골 관련한 접착제류 생산을 시작으로 출발했다.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골 전문 기업으로 명성을 떨쳤다. Geistlich가 전 세계적인 조직재생 전문 기업으로 탄생한 것은 1980년대 Dr.Peter Geistlich가 대학연구소와 함께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바이오 물질인 Bio-Oss® 와 Bio-Gide®를 개발하면서 부터이다.

Geistlich Pharma AG는 치과사업부문인 Geistlich Biomaterials, 정형외과 부문의 Geistlich Surgery, 그리고 제약 및 OTC, 하이드로젤등의 사업군인 Geistlich Medical등 3개의 사업군으로 이루어져 있다. 치과사업부문은 Geistlich Biomaterial에서 관장한다. Geistlich의 기업철학은 R&D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교육을 통해 개인 각자를 전문가로 성장시켜 보다 차원 높은 고객서비스를 실현하고자 한다.


Geistlich는 조직 재생 치의학 분야의 마켓리더면서 상업적이지 않은 기업이미지가 강한데...
Geistlich의 160년 역사는 골과 피부조직 즉, 콜라겐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을 취급하는 노하우가 탄생시킨 것이 바로 재생치의학 분야뿐 아니라 골과 연골조직 재생의 정형외과 분야에서도 선구자적 제품으로 꼽히고 있는 Geistlich Bio-Oss® 와 Geistlich Bio-Gide® 이다. Geistlich Bio-Oss® 의 출시는 재생치의학 시장에서 성공스토리의 시작이 되었다. Geistlich는 이들 분야에서 결정적인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었고, 현재까지도 전 세계 시장에서 마켓리더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재생치의학 분야에서만도 700여편이 넘는 연구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물론 Osteology Foundation 설립과 같은 학술연구 활동 지원을 통해 전 세계적인 임상네트워크 발전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Geistlich만의 또 다른 방식은 과학적인 프로세스의 제품개발과 대학과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다. 수많은 과학적인 연구 논문들을 통해 제품의 우수성과 유효성을 입증해왔다. 따라서, 이들 연구를 수행하고 평가하는 대학들과의 탄탄한 유대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각 나라별로 과학적인 커뮤니티들을 연결하는 데 전 세계 50여 대리점 외에 8 개의 국가별 지사들이 이런 유기적인 역할을 해준다.

아울러 (이러한 글로벌 네트워크 덕분에) 2010년과 2011년도에 Geistlich Pharma AG는 전 세계 통화전쟁을 치룬 스위스 프랑과 유럽을 휩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조직재생분야에서의 마켓리더로서 완만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고객을 위한 마케팅 활동과 프로그램은 어떤가?
이미 지난 80년대에 오늘날 가장 혁신적인 제품으로 꼽히고 있는 Geistlich Bio-Oss® 와 Geistlich Bio-Gide® 를 출시하면서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왔다. 연골재생을 위해 혁신적인 시술법도 개발했고 이제 연조직 재생용 신제품도 올 해 출시예정이다. 제품을 런칭할 때는 단계별로 신중하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고객들이 올바른 치료개념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런칭 단계에서 교육 실시도 매우 중요시한다. 이들 혁신적인 제품들은 자연의 천연 물질에 근거를 두고 있으므로 인체조직과 매우 유사하고, 인체에 잘 적합한 물질이다. 그와 동시에 치과의사와 환자를 똑같이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즉, 치과의사가 뛰어난 장기적인 예후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하고, 환자가 불필요한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환자를 배려하는 것이다.

우리는 고객들께 재생치의학 분야, 교육 등에 있어 가이스트리히만의 컨설팅 능력과 뛰어난 서비스로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특히, 우수한 대학들과의 긴밀하고도 최우선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와 지식을 아낌없이 나누어왔다. 우리의 고객들은 이들 네트워크의 결실을 각종 교육과 세미나등을 통해 지원받을수 있다.

즉, 가장 탄탄하고 방대한 데이터가 구축된 치료개념과 제품을 접할 수 있는 것이다. Geistlich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관계 구축이며, 우리는 고객의 파트너가 되고 싶다. 비록 한국 시장도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기는 하지만, 스위스제의 바이오 물질같은 고품질 제품을 제공해드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경조직이나 연조직 재생과정이 어려운 경우에 이들 바이오물질에 기반을 둔 고품질과 과학적 기반을 둔 제품이야말로 고객들에게 큰 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따라서, 우리의 고객 역시 그들의 고객인 환자들에게 최고수준의 장기적인 해결법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 Geistlich의 철학이다.

Geistlich가 바라보는 치의학의 미래는 어떠한가?
우리가 보는 관점은 점차 치아를 보존하고자 하는 노력과 골질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들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즉, 경조직과 연조직 재생치유법과 관련해서 골질이 퇴축되지 않도록 그리고 자연치아를 보존하고자 하는 치유 개념의 솔루션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Geistlich도 임상가들이 환자들에게 지속가능한 장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추후 더 큰 수술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드리고자 한다. 게다가, 현재 존재하는 새로운 시장에 적합한 새로운 혁신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한국내 고객들에게 전하고 싶은 Geistlich의 메시지는?
한국시장은 Geistlich Pharma Korea로 2011년 출범했다. 아시아에서 가장 큰 마켓이고, 재생치의학 시장에서 가장 역동적인 시장이다. 따라서, 한국은 전체 가이스트리히 그룹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물론 가격경쟁이 치열한 시장이긴 하지만 지속가능한 우수한 품질이야말로 고객들에게 장,단기적으로 뛰어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는 한국시장의 고객들이 제품에 대해 보여주시는 관심에 감사드린다.

이런 관심으로 인해 한국시장의 미래는 매우 밝고 앞으로도 계속적인 성공이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Geistlich Pharma는 바이오물질 전문 기업으로서 계속 존속할 것이다. 최근 일부 언급되었던 M&A 계획 역시 없다. 연조직과 경조직 재생 전문 기업으로서 Geistlich의 핵심가치는 치과의사들이 시술시 필요한 시장에 집중하는데 있다. 한국 고객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기대한다.

 

문의: (주)가이스트리히 코리아               연락처: 02-553-7632 


* Osteology Foundation
치의학 골재생 분야의 세계적인 저명한 교수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해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지원하는 국제재단으로 2003년 설립되었으며, 스위스 루체른에 본부를 두고 있다. Dr.Daniel Buser, Dr.Mariano Sanz가 의장을 맡고 있으며, 유럽과 미주지역의 연구자들의 연구후원비를 지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시아권 학자로는 처음으로 권용대(경희대 구강외과학교실) 교수가 본 재단의 연구비를 지원받은 바 있다.

History of Geistlich
1851 스위스 쮜리히에서 Heinrich Geistlich “접착제 공장"으로 창업
1909 주식회사로 전환 1943년 제약제조업 진출
1986 Geistlich의 최초 천연골 대체재인 Bio-Oss® 출시
1995 ISO 9001:2000. Pharma: ISO 13485:2003, RL 93/42 EEC, 21 CFR Part 820, CMDR , PIC등 품질인증시스템 취득
1996 독일내 자회사 Geistlich Biomaterials Vertriebsgesellschaft GmbH 설립
1999 Geistlich 지주회사로 전환. 사업부문은 바이오, 제약부문의 Geistlich Pharma AG외 Geistlich Ligamenta AG, Geistlich Alimenta AG (collagen foils), Geistlich Agrasana AG (fats and fertilizers), and Geistlich Immobilia AG (real estate)등으로 분사
2003 ~ 이태리, 프랑스, 중국등 지사설립
2011 Geistlich Pharma Korea 설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