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RVIEW] 뛰어난 정밀도 바탕 원데이 보철 작업 최적화
상태바
[SPECIAL INTERVIEW] 뛰어난 정밀도 바탕 원데이 보철 작업 최적화
  • 덴포라인 취재팀
  • 승인 2022.02.0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덴탈코리아 ‘Sindoh A1SD’…임효실 부장

하이덴탈코리아는 SLA 타입의 Sindoh A1 + SLA, DLP 타입의 M-One Dental 70F, LCD 타입의 Sindoh A1SD 등 다양한 종류의 3D 프린터 제품군을 판매하고 있다. 그중 Sindoh A1SD는 마스크 광경화성 수지 조형 방식(MSLA)으로 LCD와 LED의 장점을 접목한 프린터다.
 

 

LCD, SLA, DLP 다양한 제품군 소개
하이덴탈코리아에서 판매하는 SLA 타입의 레진 프린터인 Sindoh A1 + SLA는 SLA 레이저 출력방식으로 한 번에 여러 개의 모델을 빠르고 정확하게 출력할 수 있으며 Static focusing system이 있어 출력물의 어떤 부위도 고르게 출력할 수 있다. DLP 타입의 레진 프린터인 M-One Dental 70F는 DLP 출력 라이트 엔진과 TANK 2.0 기술로 한 번 조사 시 강한 빛이 플랫폼에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전달돼 프린팅 속도가 매우 빠르고 치과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치과용 보철물 제작에 최적화돼 있다.

Sindoh A1SD는 LCD 타입의 레진 프린터이며 고해상도 LCD와 고효율 LED를 이중 활용한 ‘마스크 광경화성 수지 조형 방식(MSLA, Masked Stereolithography)으로 LCD와 LED의 장점을 모두 활용한 고급 사양의 프린터다.
 

3D 프린터 사용, 덴탈 전용장비 사용 추천
3D 프린터를 처음 사용하는 치과의사는 덴탈 전용 장비를 선택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시중에 판매되는 3D 프린터는 제품군이 다양하지만 정밀도를 요구하는 임플란트, 인레이, 덴처, 템포러리 등의 치과 보철물을 제대로 제작할 수 있는 프린터는 한정적이다. 3D 프린터를 처음 사용한다면 사후 관리, 교육, 클라우드 서버까지 체계가 갖춰져 있고 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장비를 선택하면 단시간 내에 바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하이덴탈코리아가 판매하는 신도리코 Sindoh A1SD
하이덴탈코리아가 판매하는 신도리코 Sindoh A1SD


LCD 방식, 원데이 보철 가능 편의성 우수
3D 프린터의 출력방식은 DLP, SLA, FDM, LCD 등 다양하다. 하지만 이런 여러 종류의 출력 방식 중 정밀도가 우수한 LCD 타입의 프린터를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LCD 타입은 출력 속도가 다른 타입에 비해 매우 빠르기 때문에 환자의 치과를 방문하는 횟수를 줄여 주고 불필요한 중간 스텝을 생략할 수 있어 원데이 보철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덴탈용 3D 프린터, 원데이 클리닉 실현 가능
2021년 IDS 쾰른 치과 기자재 전시회(IDS 2021)에서 가장 주목받는 제품 라인은 디지털 분야 중에서도 3D 프린터와 프린터 소재였다. 또한 국내 치과 관련 디지털 학회의 학술대회에서도 여러 차례 3D 프린터만을 주요 주제로 삼을 만큼 치과 시장에서 3D 프린터에 대한 관심도는 점점 더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최근 신도리코를 포함해 국내 제조업체에서도 덴탈용 3D 프린터를 출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는 CAD/CAM과 3D 프린터는 이미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중심에 있고 끊임없이 정교화되고 고도화되고 있다. 절삭 가공기에 비해 적층 방식의 프린터는 언더컷이 없어 재료의 손실과 결과물 적합도 측면에서 절삭 가공기보다 앞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치과 산업에 적용 및 개발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기공소-치과-환자 3자가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얼마나 빠른 시간에 고객이 만족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낼 것인가 주요 화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측면에서, Sindoh A1SD 자체 플랫폼인 ‘원데이 덴탈 플랫폼(Oneday Dental Platform)’은 신도리코 자체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치과에서 구강 스캔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기공소에서 캐드캠 및 파일링(슬라이싱)해 바로 출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복잡한 디자인부터 슬라이싱의 별도 과정 없이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현장에서 바로 출력하여 원데이 클리닉 시스템을 실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